책소개
팬데믹 시대,자유로운 해외여행은 아직 먼 얘기그렇지만 우리에겐 제주도가 있다!전 세계를 여행하며 삶을 탐구해온 여행작가 김정구그가 바라본 제주의 자연과 그 속에 담긴 이야기들코로나19로 시작된 팬데믹은 해외여행의 자유를 앗아갔다. 팬데믹이 길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여행에 목말라 있다. 예전처럼 마음껏 해외여행을 떠날 수 없는 요즘, 제주 여행이 대안으로 급부상하면서 입도(入島) 관광객이 급증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과연 제주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이 책은 흔한 제주 여행 가이드북이 아니다. 풍부한 여행 경험에서 비롯된 저자의 사색, 그리고 경제·사회·역사·문화를 아우르는 저자의 통찰은 이 책의 백미다. 제주 곳곳을 바라보는 저자의 따뜻한 시선을 따라가다 보면, 사람 사는 냄새도 물씬 풍겨오는 듯하다. 아는 만큼 보인다. 제주의 자연과 그에 얽힌 이야기도 아는 만큼 보인다. 알고 하는 여행과 모르고 하는 여행은 천양지차다. 제주 여행 경험이 많은 독자라고 하더라도, 이 책을 읽은 후의 제주 여행은 분명 이전과는 다를 것이다.
저자소개
연세대 행정대학원에서 정치학을 공부했고 30년간 연세대학교 기획실, 송도 국제캠퍼스, 대학원에서 사무국장을 역임했다. 역사·문화기행을 하면서 미국, 영국, 프랑스, 캐나다, 스페인 등 세계 50여 개 나라를 탐사하며 틈틈이 기행 에세이를 써왔다.
‘나는 누구인가?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서로가 상생의 지혜를 발휘하며 조화롭게 살아가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하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등을 생각하면서 90일간 산티아고 순례길을 도보 종주한 후 에세이 『나를 찾아 떠나는 산티아고 산책』을 출간했고, 태고의 신비를 가득 머금고 있는 백야의 땅 알래스카에 다녀온 후에 알래스카인들의 가슴 시리도록 순수한 삶과 처녀림 속에 묻힌 태고의 비경 알래스카를 『아! 아름다운 알래스카』에 담아 기행 에세이로 출간했다. 또한 북아메리카를 횡단 · 종단하고, 캐나다 서쪽 끝 밴쿠버 아일랜드에서부터 동쪽 끝 케이프 브렌튼까지 캐나다를 종단했으며, 하나님이 인류에게 물려주신 위대한 유산 로키를 탐사한 후 신이 이 땅에 창조한 가장 아름다운 장원 로키 비경을 혼자만의 경험으로 묻어두기에는 너무 아까워 그 기억을 여러 사람과 나누고 공유코자 『신들의 땅 로키』에 담아 기행 에세이로 출간했다.
누구나 잘 안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자세히는 알 수 없었던 제주도 구석구석에 숨어 있는 아름다운 이야기! 가는 길마다 신화와 역사가 어우러져 있고, 바람 많고, 돌 많고, 여자 많은 애환이 담겨 있으며, 돌밭을 일구어 옥토로 만든 제주인의 억센 숨결이 녹아 있는 제주인의 이야기를 『제주 올레길 한라산 둘레길』 한 권에 담아 출간한다.
목차
서문추천사추천사1장 | 제주 올레길1. 마음으로 보는 올레길2. 세계 지질공원 성산일출봉3. 와사보생(臥死步生) 제주 올레4. 올레길의 여성들5. 올레 최고 비경, 서귀포 칠십리 길6. 이십만 원짜리 고등어 한 마리의 추억7. 올레길의 자전거 여행자8. 올레길의 국제화9. 산방산 탄산 온천10. 제주도의 태평양전쟁 흔적과 광복11. 올레길에 만난 정난주 마리아를 기리며12. 대한민국에서 가장 키 작은 섬 가파도13. 갯바위낚시 보고 차귀도14. 삼별초 항몽 전쟁의 역사적 의미15. 의인 김만덕16. 내 인생의 봄날17. 올레길의 야생화18. 추자도 올레19. 삼별초 항파두리 대몽항쟁과 환해장성(環海長城)20. 올레길의 풍력발전과 원전 단상21. 우도 올레22. 인류무형문화유산 제주 해녀2장 | 한라산 둘레길1. 천아숲길 - 한라산 둘레길 1구간2. 돌오름길 - 한라산 둘레길 2구간3. 서귀포 산림휴양길 - 한라산 둘레길 3구간4. 동백길 - 한라산 둘레길 4구간5. 수악길 - 한라산 둘레길 5구간6. 사려니숲길 - 한라산 둘레길 6구간7. 절물조릿대길 - 한라산 둘레길 7구간8. 숯모르편백숲길 - 한라산 둘레길 8구간9. 비자림3장 | 맛기행 멋기행1. 자유 배낭여행2. 제주 별미 자리돔 물회3. 제주 별미 고등어회4. 보말칼국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