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1984
미리보기

1984

저자
조지 오웰 저
출판사
인콘텐츠
출판일
2012-12-14
등록일
2014-12-01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36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1
  • 예약 0

책소개

조지 오웰의 『1984』는 1949년 발표한 미래소설로, 세계 3대 디스토피아 소설로 꼽힌다. 발표 당시 그가 그린 1984년이라는 미래는 개개인의 집과 거리 곳곳에 '텔레스크린'과 '마이크로폰'이라는 감시 도구가 설치되어 있는 곳이다.

작가인 조지 오웰은 이 소설의 소재를 공산주의와 나치즘에서 따왔다. 그런데 이미 그 체제가 역사 속으로 사라진 지금도 여전히 억압을 이야기한다. CCTV나 인터넷, 전자결제시스템 등 우리 생활에서 심심치 않게 보는 문명의 도구 탓에 우리의 정보가 쉽게 노출된다. 중국에서는 논란이 되는 인물의 정보를 해킹하여 사회적으로 매장하는 일도 종종 일어나고, 미국에서조차 911테러 이후엔 자국민을 대상으로 인터넷 검열을 강화했다.

이것은 다른 나라의 일만이 아니다. 북한처럼 극단적으로 닫힌 구조의 사회에서는 가족이나 마을사람들끼리 서로 감시하고 고발한다. 사상 검증을 하며 극한의 형벌을 받기도 하는 사회가 한반도에 여전히 존재하는 셈이다. 한국에서도 민간 정보 사찰에 관한 파문이 종종 일었다. 기술문명이 발달할수록 해킹대란과 같은 위험도 존재하고, 드라마 『유령』에서 보듯 해킹 프로그램을 보안 프로그램으로 가장하여 전 국민의 개인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수집할 위험도 늘 도사린다. 기술적으로는 불가능한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1984』의 주제 의식은 여전히 유효하다.

『1984』는 가상의 초대국가인 오세아니아의 런던을 무대로 한다. 오세아니아는 전체주의가 지니는 모든 폐해를 극대화한 장소다. 예를 들어 공산주의가 경제적인 관점에서의 전체주의를 표방한다면 나치즘은 사회적, 정치적인 관점으로 확장된 전체주의라고 할 수 있으니, 둘 사이에는 전체주의라는 교집합이 성립한다. 그리고 그 교집합 위에 이 소설 속의 오세아니아가 존재한다. 소설 속 인물은 오세아니아의 독재자인 ‘빅 브라더’에 대항쿇며 전체주의에 맞서는 진정한 자유를 꿈꾼다.

『1984』는 작가의 사상을 가장 잘 드러낸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이방인』의 까뮈처럼 전체주의의 좌파적 변주에 해당하는 스탈린주의를 비판하면서, 국가가 개인을 억압하는 모든 구조에 대해 불편부당하게 비판하는 진정한 지식인의 모습을 보인다. 만일 국가가 개인의 이상이 되고 말면 그 사회의 이상이 어떻든 결국 한계에 봉착한다는 점을 예리하게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생각은 칼 포퍼의 명작인 『열린 사회와 그 적들』와도 잘 통한다. 닫힌 구조에 관해 치열하게 비판하고 있는 『1984』는 우리 시대의 고전으로, 극한적인 상황 설정을 통해 자유의 소중함을 역설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QUICKSERVICE

TOP